호스트바(호빠)의 개념과 분류
일본에서 시작된 ‘호스트바’ 일명 ‘호빠’는 여성고객에게 음료 서비스를 하고 대화를 하는 등 남성 종웝원들로 구성된 유흥업소 입니다. 남성 종업원들을 호스트라고 하며 선수라고도 불리웁니다. 호스트들이 여성 손님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호스트바의 기본 개념
호스트바(호빠)는 남성 직원들이 여성 고객들에게 함께 시간을 보내고, 대화하거나 음료를 서빙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호스트바는 룸 형식으로 되어있으며 노래 음향시설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노래방과 다르게 주류를 취급하기 때문에 유흥업소로 구분됩니다.
이곳에서 일하는 남성 직원들은 ‘호스트’라고 불리우며 ‘선수’라고도 합니다. 키크고 잘생긴 선수들도 많지만, 그 중에서 외모는 부족하지만 말을 재밌게 하고 분위기를 띄우는 선수들이 에이스인 경우가 많습니다.
호빠의 분류
호빠는 정빠(정통 호스트바), 퍼블릭, 디빠(디제이바), 중빠(남,녀 같이 방문 가능), 아빠방(30대 이상의 선수들), 보돌이(남자 노래방 도우미)로 나뉩니다. 급으로 따지자면 정빠는 A급 디빠는 B급 정도로 생각하면 이해가 쉽습니다. 대부분 호빠라고 하면 정빠와 디빠를 일컫습니다.
정빠
여자 손님들만 받는 곳으로 정통 호스트바(정빠)라고도 합니다. 손님은 주로 유흥업소 종사자들이 많이 오며, 유부녀, 학생, 주부들도 상대적으로 많이 가는 유흥주점 입니다. 가장 인기있고 급이 높은 곳이며 호스트(선수들) 외모가 수준급이고 술값도 비싸며 라이브 밴드가 상주하기도 합니다.
퍼블릭
정빠의 아래급 수준의 호스트바 입니다. 시스템은 크게 다르지 않지만 술값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며, 강남쪽에 위치한 대부분의 호빠를 퍼블릭이라고 합니다.
디빠
정확한 어원은 알기 어렵지만 디제이바 또는 덤핑(Dumping)바로 퍼블릭 보다 더 저렴한 술값과 노래음향 시설이 갖춰져 있는 곳을 말합니다.
중빠(준빠)
남성과 여성 모두 손님으로 받는 곳으로 성소수자(게이)들이 가는 곳이기도 합니다.
아빠방
보통 호빠 선수들은 20대 이지만, 나이가 들어 30대가 접어들면서 밀려나게 된 선수들이 서비스 하는 곳으로 삼십대 중반 정도가 막내로 있는 곳입니다. 호빠에서 일하다가 나이가 들고 한물 간 선수들이 있는 곳입니다.
보도(보돌이)
여성 유흥종사자(도우미)들 보고 보도라고 하지만 남성 유흥종사자에게도 쓰는 은어 입니다. 여자 보도는 차를 타고 이동하며 다른가게를 돌아다니지만, 남자 보도는 한 가게에 속해있다가 콜이 들어오면 다른 가게로 원정을 가는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마치며
호스트바(호빠)는 여성들의 유흥 문화로 이제는 남성들만 즐기는 것이 아닌 여성들을 위한 엔터테인먼트로 퇴폐적인 부분만 생각할 것이 아닌 외롭고 쓸쓸한 여성들이 즐기러 가는 곳입니다. 과거 여성 유흥종사자들이 주된 고객이었다면 이제는 일반 여성들에게도 호객행위를 하여 흔하게 접하는 시대가 왔습니다. 정확한 유흥 정보를 알고 방문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